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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 설정
아이인리치 사용 방법_환경 설정

환경 설정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기능을 설정을 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① 사업장 정보
  • ② 수량, 단가 적용
  • ③ 과세 기준
  • ④ 검색 및 정렬 방법
  • ⑤ 적정 재고, 적정 잔액 알림
  • ⑥ 데이터 백업 위치 변경
  • ⑦ 출력물 여백 조정
  • ⑧ 전용 양식지 설정
  • ⑨ 견적서, 청구서 설정
  • ⑩ 전자 세금 계산서 회원 가입, 연동 설정
  • ⑪ 도장 설정

Ⅰ실행하기

환경 설정

  • 프로그램 ‘P/G’ 메뉴 선택
  • ‘환경 설정’ 선택

Ⅱ화면 구성

환경 설정2

  • 사업장
  • └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업자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 └ 거래 명세서, 세금 계산서, 전자 세금 계산서, 견적서를 발행할 때 연동되므로 사업자 등록증과 동일한 정보로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환경 설정3

 

종합1

  • ① 소수점 자리수
  • └ 수량과 단가를 소수점 단위로 설정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  

  • ② 단가 적용
  • └ [거래처별 거래장]에서 매출/매입을 입력할 때 매출 단가와 매입 단가를 설정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  

  • └ 등록 단가: [품목 관리]에서 등록한 제품의 출고가나 입고가를 적용합니다.
  •  

  • └ 이전 단가: 이전 거래의 매출 단가나, 매입 단가를 불러와서 적용합니다.
  •  

  • └ 검색 단가: [품목 관리]에서 등록되어 있는 제품 중에서 거래 이력이 있는 제품을 검색하여 적용합니다.
  •  

  • └ 전용 단가: [전용 단가 관리]에서 거래처별로 품목을 설정해서 매입/매출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 ③ 검색 언어
  • └ 거래처와 제품을 검색할 때 사용하는 언어를 설정하고, 한국어나 영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 ④ 품목 바코드
  • └ ‘사용함’ 선택 시 바코드로 품목 등록이 가능합니다.
  •  

  • ⑤ 부가세
  • └ ‘거래처 기준’으로 설정하면 [거래처 관리]에서 설정된 과세 기준을 적용하며, ‘품목 기준’으로 설정하면 [품목 관리]에서 설정한 과세 기준이 적용됩니다.
  • └ 부가세의 소수점 처리 방법을 설정합니다.
  •  

  • ⑥ 검색
  • └ 검색 설정을 ‘거래처명/코드’ 또는 ‘품목명/코드’를 기준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 ⑦ 매출 입력시 적정 잔액/재고 알림
  • └ 잔액
  • └ [거래처별 거래장]에서 매출을 입력할 때 거래처의 적정 잔액이 초과할 경우 알림 기능입니다.
  • └ 기능 이용 시 [거래처 관리]에서 해당 거래처의 적정 잔액을 입력해야 합니다.
  •  

  • └ 재고
  • └ [거래처별 거래장]에서 매출을 입력할 때 제품의 적정 재고가 부족할 때 알림 기능입니다.
  • └ 기능 이용 시 [품목 관리]에서 해당 제품의 적정 재고량을 입력해야 합니다.
  •  

  • ⑧ 백업 위치
  • └ 프로그램 종료 시 ‘백업 종료’를 선택하면 데이터가 백업되는 위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 기본 설정은 C:\iEnrich\backup 폴더이며,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 ※ 데이터 백업 위치
  • └ 데이터 백업 위치는 C:드라이브가 아닌 다른 드라이브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 └ C:드라이브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데이터를 백업하지 못한 채 포맷 및 윈도우를 재설치하시면 데이터를 복원할 수 없습니다.

 

환경 설정4

 

종합2

  • ⑨ 정렬
  • └ 설정한 항목이 우선 순위로 화면에 보이게 됩니다.
  •  

  • ⑩ 출고가 등급 명칭
  • └ [품목 관리]에 있는 출고가의 명칭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 ⑪ 거래장 거래 표시량 적용
  • └ [거래처별 거래장]의 거래 내역이 보이는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 ⑫ 프린터
  •  

  • ⑬ 출력물 여백
  • └ 인쇄할 때 상하·좌우 여백이 맞지 않는 경우 여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환경 설정5

 

거래 명세서

  • ① 거래 명세서 서식
  • └ 거래 명세서를 출력할 때 전용 양식지에 인쇄할 것인지, 순백지(A4)용지에 출력할 것인지 설정합니다.
  • 거래 명세서 서식
  •  

  • ② 프린터
  • └ 출력물을 출력할 프린터를 설정합니다.
  •  

  • ③ 인쇄 항목
  • └ 인쇄할 항목을 선택합니다.
  •  

  • ④ 여백 조정
  • └ 인쇄할 때 상하·좌우 여백이 맞지 않는 경우 여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 ⑤ 인쇄 방법
  • └ 미리 보기: 인쇄할 때 미리보기 화면에서 확인 후 인쇄를 진행하도록 설정합니다.
  •  

  • └ 바로 인쇄: 인쇄할 때 바로 인쇄를 진행하도록 설정합니다.
  •  

  • ⑥ 고정 Message
  • └ 계좌번호 등을 설정해 놓으면 거래 명세서가 인쇄될 때마다 자동으로 인쇄됩니다.

 

환경 설정6

 

전자 세금 계산서

 

└ 전자 세금 계산서/전자 계산서를 사용하시려면 서비스 사이트에 회원가입 후, 프로그램에서 연동 설정을 해야 합니다.

  • Hiworks
  • └ 회원 가입, 서비스 신청, 연동 설정을 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 SmileEDI
  • └ 회원 가입, 연동 설정을 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환경 설정7

 

세금 계산서/계산서

  • ① 인쇄 형식 선택
  •  

  • └ 가 형식: 전용 양식지에 인쇄할 때 설정하고, 공급자와 공급받는 자를 출력합니다.
  •  

  • └ 나 형식: 전용 양식지에 인쇄할 때 설정하고, 공급받는 자만 출력합니다.
  •  

  • └ 다 형식: A4 용지에 인쇄할 때 설정하고, 모두 출력합니다.
  •  

  • ※ 세금 계산서를 주문하여 사용할 경우 ‘가 형식’으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  

  • ② 인쇄 선택
  • └ 인쇄할 항목과 인쇄하지 않을 항목을 설정합니다.
  •  

  • ③ 전용 용지 여백 조정
  • └ 프로그램 상에서 인쇄할 때 상하·좌우 여백이 맞지 않는 경우 여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 ④ 인쇄 방법
  • └ 미리보기: 인쇄할 때 미리보기 화면에서 확인 후 인쇄를 진행하도록 설정합니다.
  •  

  • └ 바로 인쇄: 인쇄할 때 바로 인쇄를 진행하도록 설정합니다.
  •  

  • ⑤ 거래 가져오기
  • └ 세금 계산서 ‘건별 발급’을 선택하여 발급할 때, ‘거래 불러오기’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 ‘List를 그대로’를 선택하여 넘기는 방법
  • └ ‘거래 불러오기’ 화면에서 선택한 목록을 그대로 넘기고, 발급할 목록이 4건을 초과하면 ‘일괄 ..외로’ 발급되어 일괄로 발급됩니다.
  •  

  • ‘일괄 ..외로’를 선택하여 넘기는 방법
  • └ ‘거래 불러오기’ 화면에서 선택한 목록들을 하나로 합산하여 발급합니다.
  •  

  • ⑥ 영수/청구
  • └ 거래 대금의 수령 여부에 따라서 영수/수령을 선택합니다.

 

환경 설정8

  • 견적서
  • └ 견적서 서식, 프린터, 인쇄 항목, 메시지를 설정합니다.

 

환경 설정9

  • 발주서
  • └ 발주서 서식, 프린터, 인쇄 항목, 메시지를 설정합니다.

 

환경 설정10

  • 도장
  • └ 거래 명세서, (세금)계산서, 견적/발주서를 작성할 때 도장이 인쇄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 도장은 A4용지 같은 흰색 용지에 날인하여 스캐너로 스캔한 후, 도장의 모양(원형)만 편집해서 등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