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방법
처음사용자
프로그램 사용 순서
기초관리
사업장 관리
거래처 관리
품목 관리
입출금 장부 관리
사원 관리
사원 권한 설정
입출금 항목 관리
전용 단가 설정하기
품목 복사하기
거래처 복사하기
바코드로 품목 등록
거래처별거래장
화면 구성
매입 입력하기
매출 입력하기
지불 입력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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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품 출고 입력하기
반품 입고 입력하기
매입/매출 수정하기
매입/매출 삭제하기
매입/매출 복사하기
단가 적용하기
바코드로 매입입력
바코드로 매출 입력
기간별거래장
주요 기능
거래명세서 발행
매출 입력하고 발급
기존 매출건 발급
선택 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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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 명세서 설정
세금계산서 발행
매출 입력하고 발급
기존 매출건 발급
선택 발급
일괄 발급
세금 계산서 관리
세금 계산서 설정
계산서 발행
매출 입력하고 발급
기존 매출건 발급
선택 발급
일괄 발급
계산서 관리
전자(세금)계산서
사용설정
Hiworks 이용 발행
SmileEDI 이용 발행
입출금장부
수입 입력하기
지출 입력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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견적서/발주서 작성
견적서 작성
발주서 작성
견적서 매출로 복사
발주서 매입으로 복사
프로그램 환경설정
환경 설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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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래처별 매출 내역
품목별 매출 내역
거래처별 품목별 매출 내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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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출력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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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 백업 및 복원
데이터 공유 사용
사업자 정보 변경
재고 조정
비밀번호 변경
도장 설정
로그인 기록
휴지통
아이디 관리
아이디 추가
메일보내기 설정
네이버 설정
다음 설정
구글 설정
환경 설정
사용 방법

환경 설정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여러 가지 기능을 설정을 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① 사업장 정보
  • ② 수량, 단가 적용
  • ③ 과세 기준
  • ④ 검색 및 정렬 방법
  • ⑤ 적정 재고, 적정 잔액 알림
  • ⑥ 데이터 백업 위치 변경
  • ⑦ 출력물 여백 조정
  • ⑧ 전용 양식지 설정
  • ⑨ 견적서, 청구서 설정
  • ⑩ 전자 세금 계산서 회원 가입, 연동 설정
  • ⑪ 도장 설정

Ⅰ실행하기

환경 설정

  • 프로그램 ‘P/G’ 메뉴 선택
  • ‘환경 설정’ 선택

Ⅱ화면 구성

환경 설정2

  • 사업장
  • └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업자의 정보를 입력합니다.
  • └ 거래 명세서, 세금 계산서, 전자 세금 계산서, 견적서를 발행할 때 연동되므로 사업자 등록증과 동일한 정보로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환경 설정3

 

종합1

  • ① 소수점 자리수
  • └ 수량과 단가를 소수점 단위로 설정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  

  • ② 단가 적용
  • └ [거래처별 거래장]에서 매출/매입을 입력할 때 매출 단가와 매입 단가를 설정하여 입력할 수 있습니다.
  •  

  • └ 등록 단가: [품목 관리]에서 등록한 제품의 출고가나 입고가를 적용합니다.
  •  

  • └ 이전 단가: 이전 거래의 매출 단가나, 매입 단가를 불러와서 적용합니다.
  •  

  • └ 검색 단가: [품목 관리]에서 등록되어 있는 제품 중에서 거래 이력이 있는 제품을 검색하여 적용합니다.
  •  

  • └ 전용 단가: [전용 단가 관리]에서 거래처별로 품목을 설정해서 매입/매출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 ③ 검색 언어
  • └ 거래처와 제품을 검색할 때 사용하는 언어를 설정하고, 한국어나 영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 ④ 품목 바코드
  • └ ‘사용함’ 선택 시 바코드로 품목 등록이 가능합니다.
  •  

  • ⑤ 부가세
  • └ ‘거래처 기준’으로 설정하면 [거래처 관리]에서 설정된 과세 기준을 적용하며, ‘품목 기준’으로 설정하면 [품목 관리]에서 설정한 과세 기준이 적용됩니다.
  • └ 부가세의 소수점 처리 방법을 설정합니다.
  •  

  • ⑥ 검색
  • └ 검색 설정을 ‘거래처명/코드’ 또는 ‘품목명/코드’를 기준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  

  • ⑦ 매출 입력시 적정 잔액/재고 알림
  • └ 잔액
  • └ [거래처별 거래장]에서 매출을 입력할 때 거래처의 적정 잔액이 초과할 경우 알림 기능입니다.
  • └ 기능 이용 시 [거래처 관리]에서 해당 거래처의 적정 잔액을 입력해야 합니다.
  •  

  • └ 재고
  • └ [거래처별 거래장]에서 매출을 입력할 때 제품의 적정 재고가 부족할 때 알림 기능입니다.
  • └ 기능 이용 시 [품목 관리]에서 해당 제품의 적정 재고량을 입력해야 합니다.
  •  

  • ⑧ 백업 위치
  • └ 프로그램 종료 시 ‘백업 종료’를 선택하면 데이터가 백업되는 위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 기본 설정은 C:\iEnrich\backup 폴더이며, 위치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 ※ 데이터 백업 위치
  • └ 데이터 백업 위치는 C:드라이브가 아닌 다른 드라이브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 └ C:드라이브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데이터를 백업하지 못한 채 포맷 및 윈도우를 재설치하시면 데이터를 복원할 수 없습니다.

 

환경 설정3

 

종합2

  • ⑨ 정렬
  • └ 설정한 항목이 우선 순위로 화면에 보이게 됩니다.
  •  

  • ⑩ 출고가 등급 명칭
  • └ [품목 관리]에 있는 출고가의 명칭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 ⑪ 거래장 거래 표시량 적용
  • └ [거래처별 거래장]의 거래 내역이 보이는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 ⑫ 프린터
  •  

  • ⑬ 출력물 여백
  • └ 인쇄할 때 상하·좌우 여백이 맞지 않는 경우 여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환경 설정4

 

거래 명세서

  • ① 거래 명세서 서식
  • └ 거래 명세서를 출력할 때 전용 양식지에 인쇄할 것인지, 순백지(A4)용지에 출력할 것인지 설정합니다.
  • 거래 명세서 서식
  •  

  • ② 프린터
  • └ 출력물을 출력할 프린터를 설정합니다.
  •  

  • ③ 인쇄 항목
  • └ 인쇄할 항목을 선택합니다.
  •  

  • ④ 여백 조정
  • └ 인쇄할 때 상하·좌우 여백이 맞지 않는 경우 여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 ⑤ 인쇄 방법
  • └ 미리 보기: 인쇄할 때 미리보기 화면에서 확인 후 인쇄를 진행하도록 설정합니다.
  •  

  • └ 바로 인쇄: 인쇄할 때 바로 인쇄를 진행하도록 설정합니다.
  •  

  • ⑥ 고정 Message
  • └ 계좌번호 등을 설정해 놓으면 거래 명세서가 인쇄될 때마다 자동으로 인쇄됩니다.

 

환경 설정5

 

전자 세금 계산서

 

└ 전자 세금 계산서/전자 계산서를 사용하시려면 서비스 사이트에 회원가입 후, 프로그램에서 연동 설정을 해야 합니다.

  • Hiworks
  • └ 회원 가입, 서비스 신청, 연동 설정을 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 SmileEDI
  • └ 회원 가입, 연동 설정을 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환경 설정6

 

세금 계산서/계산서

  • ① 인쇄 형식 선택
  •  

  • ② 인쇄 선택
  • └ 인쇄할 항목과 인쇄하지 않을 항목을 설정합니다.
  •  

  • ③ 전용 용지 여백 조정
  • └ 프로그램 상에서 인쇄할 때 상하·좌우 여백이 맞지 않는 경우 여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  

  • ④ 인쇄 방법
  • └ 미리보기: 인쇄할 때 미리보기 화면에서 확인 후 인쇄를 진행하도록 설정합니다.
  •  

  • └ 바로 인쇄: 인쇄할 때 바로 인쇄를 진행하도록 설정합니다.
  •  

  • ⑤ 거래 가져오기
  • └ 세금 계산서 ‘건별 발급’을 선택하여 발급할 때, ‘거래 불러오기’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 ‘List를 그대로’를 선택하여 넘기는 방법
  • └ ‘거래 불러오기’ 화면에서 선택한 목록을 그대로 넘기고, 발급할 목록이 4건을 초과하면 ‘일괄 ..외로’ 발급되어 일괄로 발급됩니다.
  •  

  • ‘일괄 ..외로’를 선택하여 넘기는 방법
  • └ ‘거래 불러오기’ 화면에서 선택한 목록들을 하나로 합산하여 발급합니다.
  •  

  • ⑥ 영수/청구
  • └ 거래 대금의 수령 여부에 따라서 영수/수령을 선택합니다.

 

환경 설정7

  • 견적서
  • └ 견적서 서식, 프린터, 인쇄 항목, 메시지를 설정합니다.

 

환경 설정8

  • 발주서
  • └ 발주서 서식, 프린터, 인쇄 항목, 메시지를 설정합니다.

 

환경 설정9

  • 도장
  • └ 거래 명세서, (세금)계산서, 견적/발주서를 작성할 때 도장이 인쇄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 └ 도장은 A4용지 같은 흰색 용지에 날인하여 스캐너로 스캔한 후, 도장의 모양(원형)만 편집해서 등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