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방법
처음사용자
프로그램 사용 순서
기초관리
사업장 관리
거래처 관리
품목 관리
입출금 장부 관리
사원 관리
사원 권한 설정
입출금 항목 관리
전용 단가 설정하기
품목 복사하기
거래처 복사하기
바코드로 품목 등록
거래처별거래장
화면 구성
매입 입력하기
매출 입력하기
지불 입력하기
수금 입력하기
반품 출고 입력하기
반품 입고 입력하기
매입/매출 수정하기
매입/매출 삭제하기
매입/매출 복사하기
단가 적용하기
바코드로 매입입력
바코드로 매출 입력
기간별거래장
주요 기능
거래명세서 발행
매출 입력하고 발급
기존 매출건 발급
선택 발급
일괄 발급
거래 명세서 설정
세금계산서 발행
매출 입력하고 발급
기존 매출건 발급
선택 발급
일괄 발급
세금 계산서 관리
세금 계산서 설정
계산서 발행
매출 입력하고 발급
기존 매출건 발급
선택 발급
일괄 발급
계산서 관리
전자(세금)계산서
사용설정
Hiworks 이용 발행
SmileEDI 이용 발행
입출금장부
수입 입력하기
지출 입력하기
금전 이체하기
견적서/발주서 작성
견적서 작성
발주서 작성
견적서 매출로 복사
발주서 매입으로 복사
프로그램 환경설정
환경 설정
보고서
주요 기능
거래처별 매출 내역
품목별 매출 내역
거래처별 품목별 매출 내역
매출 이익
보고서 출력하기
자주 문의하는 기능
데이터 백업 및 복원
데이터 공유 사용
사업자 정보 변경
재고 조정
비밀번호 변경
도장 설정
로그인 기록
휴지통
아이디 관리
아이디 추가
메일보내기 설정
네이버 설정
다음 설정
구글 설정
SmileEDI 이용 발행

 

  SmileEDI 이용하여 발행하기

    아이인리치 Free, Enterprise, Anywhere 사용자가 SmileEDI를 이용해서 발행할 수 있습니다.

 

 

 

1. SmileEDI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하기

    -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기 전에 거래처(공급받는자)의 사업자정보와  E-Mail 정보가 반드시 입력되어 있어야 합니다.

    - SmileEDI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하는 방법은 Hiworks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과 동일하고, 종이세금계산서의 발행순서와 유사합니다.

      다만, Hiworks 전자세금계산서와 같이 [전자세금계산서 관리] 화면이 없고, [발급]을 선택하면 국세청으로 바로 전송됩니다.

    - 전자세금계산서와 전자계산서는 발행 방법이 동일합니다.

    - 전자계산서를 발행하려면 매출을 입력할 때 반드시 과세구분이 "면세"로 입력되어 있어야 합니다.

 

 

 

   1) 매출 입력하고 발행하기

      ① [거래처별 거래장]에서 거래처를 검색하여 선택합니다.

     

      ② [매출]을 선택합니다.

     

      ③ [품명]을 검색하여 품목을 선택하고, 수량, 단가 등을 입력한 후, [저장]을 선택합니다.

     

      ④ [매출]화면에서 [세금계산서]→[전자세금계산서]를 선택합니다.

     

 

      ⑤ [세금계산서 발급-SmileEDI] 화면에서 [발급]를 선택합니다.

          [발급]을 선택하면 전자세금계산서 문서가 국세청으로 전송되어서 발급 됩니다.

     

 

   2) 기존에 입력한 건을 선택하여 발행하기

       [거래처별거래장]​에서 기존에 입력되어 있는 매출 건에 대하여 발행하는 방법입니다.

      ① [거래처별 거래장]에서 거래처를 검색하여 거래처를 선택합니다.

     

      ②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할 매출내역을 선택합니다.

     

      ③ [세금계산서] -> [건별발급] -> [전자세금계산서]를 선택합니다.

     

      ④ [세금계산서 발급-SmileEDI] 화면에서 [발급]를 선택합니다.

          [발급]을 선택하면 전자세금계산서 문서가 국세청으로 전송되고, 발급됩니다.

     

 

 


   3) 기간 선택하여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하기

      [거래처별 거래장]에서는 일정기간 동안 입력된 1개 이상의 거래내역을 선택하여 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①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할 거래처를 검색하여 거래처를 선택합니다.

      ② [세금계산서]→[건별 발급]→[전자세금계산서]를 선택합니다.

      ③ [세금계산서 발급-SmileEDI] 화면에서 [거래 불러오기]를 선택합니다.

      ④ [거래 불러오기]화면에서 발급하려는 날짜를 입력하고 [조회]을 선택하면 발급할 목록이 검색됩니다.

      ⑤ [거래 불러오기]화면에서 발급할 목록을 선택하고, [세금계산서로 넘김]을 선택하면,

          [세금계산서 발급-SmileEDI]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전자세금계산서는 한 페이지에 품목이 4개까지만 발급할 수 있으므로 세금계산서로 넘기는 방법이 2가지로 구분됩니다.

          - [List를 그대로]를 선택하여 [세금계산서로 넘김]

             [거래 불러오기] 화면에서 선택한 목록을 그대로 넘깁니다.

             단, 4개를 초과하면 [일괄 “..외”로] 발급이 되어 일괄 발급이 됩니다.

 

          - [일괄 “..외”로]를 선택하여 [세금계산서로 넘김]

            [거래 불러오기] 화면에서 선택한 목록을 하나로 합산하여 일괄로 발급합니다.

              

              

      ⑥ [세금계산서 발급-SmileEDI] 화면에서 목록과 금액을 확인하고, 작성일자를 확인 및 변경한 후,

          [발급]을 선택하면 전자세금계산서 문서가 국세청으로 전송되고, 발급이 됩니다.

 

 

   4) 전자세금계산서 일괄 발행하기

       - 한 화면에서 여러 거래처에 대하여 일정기간에 입력된 매출 건을 일괄 발급할 수 있습니다.

       - 일반적으로 1개월마다 발행할 때 이용하는 기능입니다.​

       - 일괄발급 기능은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방법을 숙지하신 후에 이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① [거래처별 거래장]에서 [세금계산서]→[일괄발급]→[전자세금계산서]를 선택합니다.

      ② [전자세금계산서 일괄 발급] 화면에서 발급할 날짜를 입력하고 [조회]를 선택합니다.

      ③ 발급할 거래처의 목록을 선택하고, 작성일자를 확인 및 변경한 후, [일괄발급]을 선택합니다.

      ④ [Yes]를 선택합니다.